반응형
아이디어 제안시 꼭 갖추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현재 읽고 있는 '소프트웨어 장인'의 책에 공감가는 부분이 있어서 발췌했다.
단순함
아이디어 제안은 명료하고 단순해야 한다. 어떤 제안을 말하기 전에 명료하게 정리부터 해야 한다. 누구든지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가능하면 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안이 받아들여지느냐의 여부는, 그 내용도 중요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큰 영향을 미친다.
상대방의 언어로 말하기
제안 내용에 따라서 설득해야 하는 상대방이 개발자, 관리자, 아키텍트, 투자자, 제품 오너, 비즈니스 분석가 등 성격이 다른 직무의 사람일 수 있다. 그 상대방이 사용하는 언어를 배우고 활용해야 한다. 관리자나 제품 오너에게 소스 코드나 프레임워크의 세세한 부분을 이야기하려 들어서는 안 된다.
말할 내용에 대해서 스스로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연구하고, 실험하고, 연습해야 한다. 어떤 반대 의견이나 문제 지적이 있을지 미리 생각하고 수용될만한 답을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 제안이 가진 단점이나 예상되는 문제 상황은 질문이 나오기 전에 미리 밝혀야 한다. 특정 부분에 충분한 정보가 없다면 그 부분을 미리 투명하게 고백해야 한다. 제안이 가진 결점들을 미리 밝히는 것은 당신이 충분히 깊게 생각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제안에 대한 신뢰성을 높힌다.
상대방을 존중해야 한다.
제안을 듣는 상대방을 바보처럼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무례하고 공격적인 태도는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어 설득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경청하는 법을 배운다.
당신만이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고 오판해서는 안 된다. 같은 문제더라도 사람들은 관점이 서로 다르다. 당신이 인지하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당신만의 결론을 내리기 전에 모두의 말을 경청하고 정리해보아야 한다.
반응형